프레스티지고릴라   |   FLIGHT REVIEW
항공사에도 5성급이 있다? 스카이트랙스가 선정한 2017년 최고의 항공사 TOP 10
2017.12.19   |   조회 : 3741

얼마 전 알게 된 놀라운 사실. 항공사에도 5성급이 있다고?


영국의 항공사 및 공항 평가기관인 ‘스카이트랙스(Skytrax)’는 1999년부터 Skytrax Airline Star Rating을 선정하고 있다. 한국말로 풀자면 ‘스카이트랙스 항공사 등급 평가’ 정도 되는 셈. 기내 제품 및 서비스, 공항 서비스, 승무원 숙련도 등 다양한 항목을 포함하는 전문 평가 시스템에 의해 전세계 항공사들의 서열이 매겨진다. 스카이트랙스가 항공 분야에서 국제적으로 공신력 있는 기관인 만큼 업계가 주목하는 랭킹이다. 




보통 아나항공이라고 많이 부르지만 정식 명칭은 ‘전일본공수 주식회사’다. 장거리 노선에서 완벽한 점수를 받았다. 4가지 좌석 타입에서 모두 별 다섯개. 특히 도쿄 하네다 공항의 퍼스트클래스 라운지가 5점 만점, 비즈니스클래스 라운지가 4.5점을 받으며 높은 점수에 한 몫을 했다. 






한국의 아시아나항공도 5성급에 올랐다. 비즈니스보다는 이코노미클래스에서 높은 점수를 받았다. 퍼스트/비즈니스클래스 고객들을 위한 ‘공항 프리미엄 체크인 서비스’ 부문에서 3.5점의 낮은 점수를 받았고, 퍼스트/비즈니스클래스 라운지 역시 별점이 4점대 초반에 머물렀다. 인천공항에 패스트트랙이 없고 라운지가 미비해 상위 클래스 고객들의 기내 밖 만족도가 낮았던 것으로 풀이된다. 






캐세이퍼시픽항공은 장거리, 단거리 둘다 비즈니스 클래스의 만족도가 높았다. 기내 서비스보다는 홍콩국제공항의 라운지와 공항 서비스 부문에서 점수가 높다. 비즈니스클래스 라운지에서는 편안함, 와이파이 서비스, 충전 서비스, 승무원 언어 스킬 등에서 만점을 받았다.






퍼스트클래스의 만족도가 돋보이는 항공사다. 놀랍게도 아부다비 공항의 퍼스트클래스 라운지 부문에서 15개 항목 중 12개가 만점을 받았다(도대체 얼마나 좋길래…). 장거리 비행의 기내 서비스에서도 13개 항목 중 11개가 만점! 반면 이코노미클래스의 경우 모든 항목에서 별 다섯개를 찾아보기가 힘들다. 에티하드=퍼스트클래스 갑인걸로!






에바항공은 단거리 비행과 이코노미클래스에서 만족도가 높았던 항공사다. 이코노미클래스의 공항 서비스에서 높은 점수를 받았다. 탑승 효율성, 승무원 서비스, 환승 서비스 등에서 만점을 받았다. 타이완 타오위안 국제공항을 허브 공항으로 한다.






가루다인도네시아항공은 전반적으로 퍼스트클래스의 만족도가 높다. 장거리 비행에서 어메니티, 와인&음료, 식사 등의 부문에서 만점을 받았다. 반면 자카르타 공항의 비즈니스클래스 라운지의 경우 샤워시설, 요리 옵션 등에서 3점의 낮은 점수를 받았다. 






하이난항공은 특이하게 퍼스트클래스가 단거리에만 있다. 국내 전용으로 운행된다고. 장/단거리 모두 비즈니스클래스의 만족도가 높은 편이다. 베이징 공항의 라운지가 5점 만점을 받았고 어메니티와 식사 부문도 높은 점수를 받았다. 그러나 프리미엄 체크인에서는 3.5점의 낮은 점수를 받았다. 






루프트한자는 퍼스트클래스의 프랑크푸르트 공항 라운지 점수가 만점에 가깝다. 15개 항목 중 12개가 별 다섯개고 나머지 3개도 4.5점이다. 반면 단거리 노선에서의 기내 서비스가 비즈니스, 이코노미 둘다 4점대 초반으로 낮은 편이다. 






장거리에서 모든 클래스가 별 다섯개! 퍼스트클래스의 경우 기내 서비스 부문에서 15개 항목 중 캐빈 온도, 화장실 청결, 잡지&신문을 빼고 12개 항목에서 만점을 받았다. 승무원 서비스도 4점대 후반, 공항 서비스도 4점대 후반이다. 특히 퍼스트, 비즈니스 둘다 공항 라운지와 프리미엄 체크인 서비스에서 만점을 받았다. 카타르항공의 일등석을 타면 공항에서 얼마나 극진한 대접을 받을 수 있는걸까.






비즈니스클래스의 만족도가 낮은 편이다. 창이공항의 공항 서비스가 6개 항목 중 5개에서 4점에 그쳤다. 또한 장거리 비즈니스클래스의 기내 서비스에서 어메니티가 3점, 식사가 3.5점 등을 받으면서 점수가 확 깎였다. 퍼스트클래스는 좀 나은 편이지만 승무원 서비스에서 4점 초반에 그쳤다. 


이외에 대한항공, 에어프랑스, 영국항공, 중화항공, 에미레이트항공, 핀에어, 일본항공, 타이항공 등은 별 4개를 받아 4성급 항공사에 이름을 올렸다. 다음번에는 대한항공도 별 다섯개를 받을 수 있기를 ;)

스카이트랙스 홈페이지를 보면 5성급 항공사 이외에도 5성급 공항, Top 100 항공사, Top 100 공항, Top 10 공항 라운지, Top 10 퍼스트클래스 등 재미있는 랭킹이 많다. 다음 편에는 5성급 공항을 한번 파헤쳐 보는걸로!



본 게시물은 카드고릴라에서 대가관계 없이 자체 제작한 게시물입니다.
카드고릴라의 모든 콘텐츠는「콘텐츠산업진흥법」에 따라 보호됩니다.
무단 복제·배포 시 손해배상 및 민형사상 처벌을 받을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