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용카드 포인트 현금으로 되찾는다… 7가지 궁금증
2018.10.04   |   조회 : 565
신용카드 포인트 현금으로 되찾는다… 7가지 궁금증



10월부터 신용카드 포인트를 현금으로 바꿔 찾을 수 있게 됐다. 기존에는 포인트 현금화할 수 있는 카드사가 몇 곳 없었고, 일정 포인트 이상 쌓아야만 현금으로 바꿀 수 있는 등 제약이 있었다. 이번 변화로 연간 1300억원 어치가 버려지던 신용카드 포인트를 활용하기 편해질 전망이다. 


>>신용카드 포인트 현금화 Q&A 7

Q. 신용카드 포인트 현금화 방법은?
카드사 홈페이지, 고객센터 전화, 스마트폰 앱으로 신청한다. 현금화한 포인트를 카드 대금 결제에 쓰거나, 카드 대금 결제 계좌로 입금할 수 있다. 

Q. 현금화 비율은?
모든 카드사의 1포인트 가치는 현금 1원과 같다. 포인트 규모와 관계없이 1점부터 현금화할 수 있다.  

Q. 포인트 현금화 시 세금이 부과되나?
아니다. 카드사 포인트로 물품 거래하면 부가가치세가 부과된다. 다만, 소비자가 지불한 물품 금액에 부가세가 포함돼 있어서 포인트 현금화 시 추가로 과세하지 않는다. 

Q. 유효기간 만료된 포인트는?
현금화할 수 없다. 카드사나 개별 포인트별로 유효기간이 다르지만 보통 신용카드 포인트 유효기간은 5년이다. 

Q. 카드 해지 시에는?
신용카드를 해지할 때 남은 포인트를 현금으로 되찾을 수 있다. 

Q. 포인트 제휴사 폐업 시에는?
제휴 포인트를 카드사 대표 포인트로 전환 해 현금화하면 된다. 카드사가 특정 가맹점과 제휴해 제공하는 것이 제휴 포인트다. 제휴 카드를 써야만 적립되고, 사용처가 제휴 가맹점으로 한정된다. 카드사 대표 포인트는 제휴 가맹점과 상관없이 카드사 회원이라면 적립할 수 있는 포인트다. 

Q. 카드사 마일리지 현금화할 수 있나?
포인트로 전환되는 마일리지라면 현금화할 수 있다. 마일리지를 포인트로 전환 후 현금화하는 과정이 필요하다. 

신용카드 포인트를 은행 ATM에서 현금으로 인출할 수도 있다. 카드사 홈페이지나 스마트폰 앱에서 ATM 출금 메뉴를 선택 후 이용하면 된다. 단, ATM 출금은 1만 원 단위로 가능하고 카드사와 같은 계열 은행 ATM에 한정된다(같은 계열 은행이 없는 전업 카드사는 ATM 출금이 불가하다). 
 

>>신용카드 포인트 관련 추천 콘텐츠

신용카드 포인트 기본 개념 바로가기 신용카드 포인트 현금화 에디터가 직접 해봤다 바로가기 포인트 적립형 카드 써야하는 이유는? 바로가기 '이' 카드로 '저' 포인트를? 겉과 속이 다른 제휴 카드 바로가기



본 게시물은 카드고릴라에서 대가관계 없이 자체 제작한 게시물입니다.
카드고릴라의 모든 콘텐츠는「콘텐츠산업진흥법」에 따라 보호됩니다.
무단 복제·배포 시 손해배상 및 민형사상 처벌을 받을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