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마트한 여행자는 1가지가 다르다!' [아시아나항공 vs 대한항공]
2017.06.21   |   조회 : 830
여름이 돌아왔네요. ‘역마살’의 계절이죠. 어떻게 떠나죠? 거북이가 부릅니다.

‘비행기’


우리나라를 대표하는 Top2 항공사를 타고 많이들 가십니다.
<땅콩이 생각나는, 대한항공> vs <아시잖아요 아시아나항공>

 
비행기, 어디까지 알고 계십니까? 타고 끝입니까? 그렇다면 서운하신 말씀.


“스마트한 여행자는 1가지가 다르다!” [아시아나항공 vs 대한항공]에 대해 알아보자.

다른 글 찾아볼 필요 없습니다. 긴 것 같지만, 이 글 놓치시면 후회합니다. 한방에 쉽게 정리해드립니다. STEP BY STEP으로 설명 한번 들어가겠습니다. 드루와~

 





 ■ 대한항공 VS 아시아나항공 마일리지 제도와 끈끈한 동맹

각 항공사는 비행기를 타면 구간만큼 마일리지가 쌓이고, 나중에 혜택을 받는 마일리지 제도를 운영 중입니다.


그런데 저 동맹체는 무엇인가요? 각 국의 항공사들끼리 형제서약을 맺어 동맹을 결성했습니다. 의~리~
 => 일단, 동맹체 규모 면에서는 아시아나항공이 ‘승기’를 잡았습니다. 군대에 있는 이승기가 아니라...승리의 깃발……!



이 동맹체, 좀 더 이야기 해볼까요? 

우리와 그들은 사실 WIN-WIN 이에요. 그들은 동맹체를 형성하여 보다 많은 사람들을 유치하여 이윤 창출, 우리 입장에서는 다양한 항공에서 혜택을 누릴 수 있게 되니 광대승천.

예를 들어) 대한항공과 끈끈한 형제애를 나눈 다른 19개 항공사 이용해도 대한항공 마일리지 적립카드인 스카이패스에 마일리지 적립이 가능하단 말씀.



하지만 이런 부분들은 체크를 하셔야 합니다.

(스카이팀 회원사라도 각 항공사의 마일리지 적립 프로그램은 별도로 운영되므로 서로 다른 항공사 계좌로 각각 적립된 마일리지를 계좌이체하거나 합산할 수 없습니다. )



저는 이러한 사소한 부분까지 집어주니, 굉장하지 않습니까?





 ■ 마일리지 적립률(량) 3가지에 따라 다르다는 점 [ 구간 - 좌석 – 항공사 ]

 1) 구간에 따라

어딜 가느냐! 미국을 가면 더 많이 적립, 일본을 가면 더 적게 적립됩니다. 거리 구간별로 적립률(량)에 차등을 두기 때문인데요.


하지만, 대한항공과 아시아나항공에서 적립되는 양은 국제항공운송협회(IATA)가 정한 두 도시 간 직항 거리(TPM)를 기준으로 하기에, 만약 서울에서 미국을 간다면 6865마일로 두 항공사 모두 동일하게 적립된다는 점은 참고하세요.


2) 좌석에 따라

‘돈이 남아돌아 퍼스트 클래스’ or ‘10시간 동안 다리에 쥐가 나는 상태의 이코노미 클래스’에 따라 적립률이 다릅니다. 저는 매번 다리도 쭉펴지 못하고 비행하느라 고생함에도 이코노미니까 적은 마일리지를 얻겠죠. 눈물..


3) 항공사에 따라

무사 착륙하면 승객들이 손뼉 친다는 ‘아에로플로트’,  ‘KLM’와  '대한항공' 세 가지 항공사 모두 같은 스카이팀 소속이지만 적립되는 비율이 다르다는 점, 기억해주세요.





 ■ 그렇다면 이 마일리지를 어떻게 적립을 하느냐?


[자동 적립][사후 적립(대한항공Ver) / 누락적립(아시아나항공Ver)]이 있습니다.
[자동 적립]은 그 자리에서 카드나 회원번호를 제시하여 바로 자동 적립.

그런데 내가 만약 깜빡해서 카드나 회원번호를 그 당시에 제시하지 않았다?
그러면 적립을 받지 못하느냐? 
No No~  항공사가 그렇게 “자니놘~! 여자야!”는 아니죠.

두 항공사 모두 사후(누락) 적립이라는 제도가 있습니다. 사후(누락) 적립은 탑승일 기준 1년 이내로 신청할 경우 가능합니다. 단, 탑승권과 영수증을 버리면 도로아미타불이라는 슬픈 사실.





이 평화구도에 지친 분들. 두 팔 벌려 환영하셔도 좋습니다.
(두 항공사 간의 차이점이 나타나기 시작한다. 스멀스멀)





왜 없겠어요 ~있죠.



 ■ 특별 혜택이 없는 일반회원 제외하고, 우수회원끼리만 비교해봅시다


1) 아시아나항공


골드 2만 마일 / 다이아몬드 4만 마일/ 다이아몬드 플러스 10만 마일을 모아야 기본 silver등급에서 벗어날 수 있습니다. 아시아나항공의 경우 골드 카드를 get할 경우 비즈니스 클래스 라운지 이용권 2매를 얻게 되죠.


2) 대한항공


하지만 대한항공의 경우에는, 2만 마일 모아도 아무런 효과 발휘를 하지 못합니다. 개미처럼 3만 마일을 더 모아 가장 낮은 등급 엘리트가 5만 마일을 얻어내야 합니다.

그제야 라운지 이용이 가능해지고요. 너무합니다. 하지만 디자인 면에서 대한항공이 조금 더 개인취향이라 이해해야죠….라고 생각해봤지만 이해할 수 없군요.


아!

물론, 해당 항공사뿐만 아니라, 각 항공사가 속해있는 동맹! (sky team , star alliance)에서도 특별혜택을 부여받게 됩니다. 위탁 수화물, 추가 수화물, 라운지 이용 등...






일 년에 한번 타기도 어려운데! 마일리지 적립의 다른 방법 없나요?

 
아, 있죠. 걱정마세요.

 
■ 항공사 외에 마일리지를 얻는 방법은 크게 2가지로 알려드리죠. 후후.

1) 항공사와 제휴사(호텔, 렌터카) 에서 적립을 한다.

Ex. ‘힐튼 호텔 그룹’ 숙박 시 아시아나항공 마일리지 적립 가능

‘한진렌터카’ (제주)를 이용 시 대한항공 마일리지 적립 가능.


2) 항공사와 제휴된 카드를 사용하면서 적립을 한다.

제휴된 카드도 너무너무너무 많습니다. 그 중 연회비와 전월 기준이 가장 합리적인 씨티은행의 마일리지 타입의 카드로 비교해보겠습니다.


예로 들어, 꿈에서 로또 당첨 기념으로 아웃백에서 6만원 상당의 음식을 먹었습니다. 오~예~
1500원 당 20씩 적립, 6만원 먹었으므로 800포인트(마일리지) 적립이 됩니다. (씨티메가마일아시아나카드 기준)

대한항공은 상대적으로 주는 혜택이 짜네요. 염전인 줄.

아시아나항공을 자주 이용하시는 분들이라면 [씨티메가마일아시아나카드] 하나는 필수 템으로 가지고 있으시면 좋을 거라 봅니다.

더 많은 마일리지 카드들을 알고 싶으시면, 아래 링크를 클릭해주세요~!




 



 
■ 마일리지 유효기간


그렇지 않습니다. 마일리지를 잃지 않기 위해서는 유효기간 내에 열심히 쌓은 마일리지를 얼른 써줘야 덜 억울하겠죠.






 
■ 화내지 마세요. 마일리지 사용법 내어드립니다


여러분을 위해 제가 아주 깔끔하게 보실 수 있도록 정리해보았습니다.

*아시아나항공 항공관련 마일리지 사용*



이건 아시아나항공 기준이지만 사실 대한항공에서도 동일한 혜택을 누릴 수 있습니다.


*대한항공 항공관련 마일리지 사용*


다만, 주의점! 

대한항공 마일리지니까 대한항공 좌석 승급은 당연히 가능하죠.
하지만, 일부 대한항공 형제님들이 서운한 행동들을 하십니다. 행님들 너무하십니다.

델타항공, 사우디아 항공, 아에로멕시코, 아에로플로트, 에어프랑스, 중국남방항공, 중화항공, 체코항공, KLM네덜란드항공 형님들만 가능하단 말씀이죠.


 


 

*아시아나항공 제휴사 마일리지 사용*


대한항공 역시, 대한항공과 제휴맺은 제휴사에서 사용이 가능합니다.

 

이제, 마지막을 앞두고….

 
■선물없는 QUIZ~

 
Q) 제가 아시아 특히, 중화권 출장을 주로 갑니다. 그런 경우, 어떤 동맹을 이용해야 더 이득이라고 생각하시나요?


A) Sky team


에어차이나 외에, 다른 중국의 굵직한 항공사는 모두 대한항공이 소속된 sky team입니다. 빨간색 보이시나요? 고로, sky team을 이용하는 게 더 이득이란 말씀.

 

Q) (매우 개인적인 생각의 QUIZ) 브라운고릴라님, 마일리지를 가장 가치있게 쓰는 법은 무엇일까요?

 
A) 좌석 업그레이드나 보너스 항공권이 아닐까 생각합니다.


왜냐하면, 제가 아시아나항공 마일리지 1400마일을 차감해서 영화를 본 적이 있어요. 생각해보니, 인천에서 항저우 왕복해야 받는 마일리지를! 그런 귀한 마일리지를! 영화 보느라 써먹었던 거죠!

심지어 그 영화가 그렇게 가치있지도 않았다는 슬픈 사실… 마일리지는 조금 주고, 쓸 때는 확 나갑니다. 우리 열심히 모아서 비즈니스 타봐요.


 

자, 이제 항공도 알겠다. 마일리지도 알겠다. 떠나는 일만 남았군요. 어디로요~?

해외?! 돈이 있어야가죠~ 알바 OR 직장 ! 으로 먼저 떠납시다 !

 

더 많은 마일리지 TIP을 알고 싶으시면 아래 링크를 확인해 보세요.

>> 가성비甲 VS 혜택甲 보러가기▶ 지금 바로 확인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