월급? 연봉÷12 아닌가요? 직장인 연봉 실수령액 알아보기
2017.09.05   |   조회 : 1528
목돈 만들기, 내 집 마련, 자가용 구입. 대부분 직장인의 꿈 아닐까? 대한민국의 모든 신용카드, 체크카드를 정복한 릴라씨가 이제는 재테크에 나섰다. <릴라씨의 재테크 레시피>를 찬찬히 따라하다 보면 어느새 재테크 고수가 되어있을지도 모른다!


안녕하세요! 저는 카드고릴라의 마스코트, ‘릴라’입니다. <카드고릴라> 내 다양한 코너를 통해 나에게 필요한 신용카드 찾는 법을 알려드리고 있죠. 나에게 꼭! 맞는 운명의 신용카드를 사용해 조금이나마 저축에 성공하신 여러분을 위해 이제 맛있는 재테크 레시피를 소개해드리려고 해요. 


직장인 재테크 연봉 실수령액

‘재테크’는 재무 테크놀로지의 줄임말입니다. 올바른 지식과 기술, 상품 등을 통해 내 자산을 안전하게 불리는 일이라는 뜻이죠. 그러면 도대체 어떤 지식을 어디서 어떻게 얻는 건지……! 바로 저 릴라씨가 알려드리려고 합니다. 

나의 자산을 불린다! 그렇다면 내가 매달 얻는 수입인 월급과 연봉이 얼마인지 정확히 알아야겠죠? 그래서 가장 먼저 준비한 레시피는 바로 ‘월급, 연봉 실수령액’입니다.



레시피 1.과세급여/비과세급여 알기


과세급여 비과세급여


정답부터 말해드리자면 댓츠노노! 계약서를 작성할 때 표기되어 있는 연봉에는 많은 것들이 들어있습니다.
보통 9시부터 6시까지 근무하고 받는 근로 수당을 비롯해서 4대보험 부담금, 세금 등이 포함되어 있어요. 우리가 매달 받는 월급은 보통 기본급, 식대 등이 포함된 금액인데, 이 금액이 클수록 4대보험 부담금, 소득세 등도 커지게 되는 것이죠!


· 과세급여: 기본금, 4대보험 부담금, (지방)소득세 부담금, 야근수당 (포괄연봉제 경우), 상여금, 성과급, 퇴직금 등
· 비과세급여: 식대, 자가운전 보조금, 생산직 야간근무수당, 육아수당 등


하지만 세금을 매기지 않는 ‘비과세급여’도 있는데요. 10만원 이하의 식대, 20만원 이하의 자가운전 보조금, 100만원 이하의 월급을 받는 생산직의 야간/휴일 근무 급여 등이 있습니다.
상여금, 성과급 등은 수령하게 되더라도 지급된 달의 급여에 포함되어 세금을 떼게 됩니다. 1년 이상 근무 후 퇴직하는 근로자에게 지급되는 퇴직금 역시 퇴직소득에 따른 세금 비율이 별도로 정해져 있어요. 

상여금, 성과급, 퇴직금의 경우 보통은 연봉과 별도로 지급되는 경우가 많지만, 간혹 연봉에 포함시키는 회사도 있으니 잘 확인해보셔야 합니다!



레시피 2. 편리한 세금 계산기, 연봉 실수령액 계산기
 

세금 계산기 연봉 실수령액 계산기 월급 계산기 /></div><div><font size=

하지만 이렇게 들어도 알쏭달쏭한 연봉 실수령액..:( 내가 4대보험료를 얼마나 내야 하는지, 소득세는 얼마나 내야 하는지 어렵기만 합니다. 


가장 먼저, 4대보험료는 국민연금공단 내 ‘4대사회보험 정보연계센터’를 통해 확인해볼 수 있습니다. 내 실 연봉을 입력하면 부담 비율은 물론 금액도 보여줍니다.



다음으로 확인해볼 수 있는 금액은 소득세인데요. 근로소득에 대한 세액은 국세청 홈택스에서 확인해볼 수 있습니다. ‘홈택스>조회/발급>기타 조회>근로소득간이세액표’로 들어가 월 급여액 (비과세소득 제외)과 공제대상 가족수 등을 입력하면 확인할 수 있답니다!



이것도 저것도 무슨 소리인지 하나도 모르겠다! 하시는 분들을 위한 마지막 방법, 바로 ‘연봉 계산기’입니다. 실 연봉/월급, 비과세 금액, 부양가족수, 퇴직금 포함여부 등을 입력하면 예상 월급 실수령액을 확인해볼 수 있어요.



부양가족수, 중소기업 청년 소득세 감면 등 다양한 이유로 예상 월급 실수령액과 실제 월급 실수령액은 차이가 있을 수 있다는 점을 기억하세요.



이제 나의 한 달 수입이 얼마인지 알았으니 본격적인 재테크에 돌입할 차례! 다음 시간 릴라씨가 재테크 첫 걸음으로 어떤 상품을 선택할지 기대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