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용카드 1도 모르는 그대를 위한 기본 개념
2017.10.24   |   조회 : 1246


직장인 생활 4개월 차, 에디터 문. 1달 전 신용카드를 난생 처음 발급받았다신용카드.

적당히 쓰고 연체 안 하고, 잘 갚기만 하면 되는 줄 알았다.

전월 실적 30만원 채우라는 건, 그냥 한 달에 30만원 이상만 쓰면 되는 줄 알았다.

단순하게 생각했다. 하지만 늘 그렇듯, 인생은 우리의 생각대로 흘러가지 않는다.

 

~ 갈피를 못 잡겠다. 우왕좌왕했고 이를 해결하기로 했다.

 

필자가 겪은 문제들과 궁금점. 카드와 관련된 가장, 너무, 매우 기본적인, 하지만 중요한 것.

필자처럼 머리가 백지처럼 하얀 분들을 위해. 6가지 카테고리로 설명을 해보겠다.


필자는 이번에 <삼성카드 taptap O><현대카드ZERO 할인형> 카드 2종을 발급받았다.

처음 카드 발급받을 때 결제일(돈 빠져나가는 날)을택하라고 했다. 필자는 아무 생각 없이

 

“[1]에 돈 빠져나가도록 맞춰서 편하게 계산해야지

 

라고 생각했다. 편할 줄 알았는데, (경기도) 오산이다. 결제일별 이용 일자를 잘 몰랐기 때문이다.

 

예를 들어,

? 20만 원은 어디 갔지? 카드 새로 만들었다고 파격 할인해주는 건가?

김생민이 외친다.

스튜핏!”

 

아래를 보자,

알고 보니 필자처럼 결제일이 1일로 맞춰진 사람은 아래 표처럼 918일치까지 결제 분에 대해서 계산되는 거다 즉, 911~18일 사용금액이 10월에 결제된 거고 나머지 919일부터 결제일(1) 전까지 사용된 금액은 11 1일 결제일에 계산된다는 사실

 

, 그런데 생각해보니 언제 계산하고 앉아있나? 복잡하다.

그래서 필자는 결제일이 1일이 아니라, 무조건 1일부터 말일까지 쓴 금액 부분이 결제일에 빠져나가도록 재설정했다. 필자의 삼성카드는 결제일이 13일일때, 이 기준에 해당한다.

, 1일부터 말일(30, 31)에 쓴것이 다음 달 13일에 결제된다는 말!

.*중요한 건, 이건 카드사마다 다르니까 반드시 확인을 요한다*

현대카드의 경우는 결제일을 12일로 해야지 1일부터 말일까지 사용한 금액이 결제일 12일에 나가게 된다. 전월이용 금액이 전월 1~말일이 되는 결제일들을 추천하자면 다음과 같다.




# TIP : 한 가지 더, 결제일을 정할 때는 결제일 말고도, 내 월급날을 고려하시길 #

 

, 두 번째로 넘어가자



아래 문항들은 필자가 궁금했던 부분들을 의식의 흐름대로 적어보았다. 카드를 긁는 금액은 모두 실적으로 연결되는 줄 알았는데 아니었다. 필자가 친절한 상담원과 통화를 해서 알아냈다. 보자!

 

기준은 이번에도 역시, 삼성카드 taptap O와 현대카드ZERO




1) 후불교통 요금 실적은 전월실적에 포함될까?

 

- 삼성카드 taptap O는 대중교통 이용이 실적에 포함되지 않는다. (필자는 이 사실을 알고 매우 좌절대중교통으로만 한 달에 15만 원을 쓰는데, 이게 실적에 포함 안된다니…)

현대카드ZERO는 전월 실적이 필요 없어서 해당사항이 아니지만, 현대카드사에 소속된 대부분의 카드 경우는 교통요금이 실적에 포함된다. (Ex : 현대카드M)

 

2) 무이자 할부는 전월 실적에 포함될까?

 

- 삼성카드 Taptap O 경우는 포함이 된다. 예를 들어 이번 달(10)30만 원을 결제하면 이번 달(10) 실적으로 다 포함된다. (3개월 할부했다 해서 10, 11, 1210만원씩 실적으로 들어가는 게 아님) 다만, 포인트/마일리지 적립은 안된다는 점을 숙지하자. 현대카드 M3의 경우, 무이자할부로 30만원을 긁었다면 전월실적에는 포함되나 ‘M포인트 적립을 위한 전월 실적에는 포함되지 않는다.

 

3)  할인받은 부분은 전월 실적에 포함될까?

 

- 삼성카드 Taptap O 경우는 NO , 최근에 KB국민카드 청춘대로 1코노미 카드 역시 포함이 되지 않는다. 많은 카드들이 할인받은 부분에 전월 실적이 포함되지 않는다. 하지만 신한카드 Mr.life는 할인받은 부분도 전월 실적에 포함되는 착한 카드!

 

4)  전월 실적 30만 원을 다 채웠다. 필자는 과연 언제부터 커피 할인을 받을 수 있을까? 혜택을 받는날짜는?

 

- 삼성카드는 1일부터 말일까지다.

현대카드는 1일부터 말일 기준이 아니라 개인의 결제일에 따라 달라진다.

 

=> 결론 : 무책임한 말로 들리겠지만 직접 다 알아봐야 한다. 카드사마다 그리고 같은 카드사라도 각 카드마다 너무 다른 부분이기 때문에. 자신이 필요한 혜택들을 보고 실적에 포함되는지에 대해 상담받기를 강력히 권한다.

 

추가로 전월 실적을 채우는 방법을 알려주겠다. 카드고릴라에디터 안이 작성한 글을 보시면 속 시원하게 해결! 더군다나 전월실적과 청구금액이 어떻게 다른지, 개념 정의를 아주 잘 서술했기 때문에 보는 것을 강력 추천함신용카드 전월 실적 채우는 꿀팁(클릭)




필자가 취업 기념 무이자 3개월로 30만 원 중반대 가격의 지갑을 샀다. 10분 뒤, 돈 쓴 것을 후회하고 할부를 철회하고 싶은 마음이 들었다. 할 수 있나? 답은, 조건에 한해 할 수 있다.

<할부 철회권>할부로 구입한 날 또는 물건을 받은 날로부터 7일 이내에 철회(취소)를 요청할 수 있는 권리로 구입 물품의 하자 여부 관계없이 계약 철회가 가능하다. ! 할부 거래금액이 20만 원 이상,할부 기간이 3개월 이상인 거래여야 한다는 조건이 필요하다.



 필자가 얼마 전 3개월 무이자 할부로, 헬스장 3개월 치 20만원을 긁었다. (진짜 이 모든 이야기는 실화다)

그런데 직장 Mint 선배 왈  

 

할부는 망하는 지름길

 

벌써부터 할부를 하지 말라는 말씀을 받들어, 3개월 노예로 살지 않기 위해 해결 방법을 강구해보았다.

두 번 다시 할부를 하지 않겠다고 다짐하고 할부금을 갚기 위해 찾아보니, 이런 서비스가 있더라.

1) 선결제 : 할부 건이건 결제일이건 상관없이 내가 지금 수중에 돈이 있으면 즉시 결제를 할 수 있다. 돈 있을 때 빨리빨리 갚자. 이용 건별로 원하는 금액을 결제하거나 전액을 한 번에 결제할 수 있다. 선택 가능하다는 말씀!

 

#Tip : 언제 선결제를 하면 좋을까?

수십만 원 연체가 됐다. 그런데 웬걸, 성과급을 받아 여유자금이 급 생겼다. 그러면 결제일까지 기다리지 말고 선결제를 하라. 수수료를 절약할 수 있기 때문에! 보통 미리 결제하는 경우 선결제 시점까지의 기간에 대한 수수료만 부담하니까!

 

2) 리볼빙 : 반대로, 내가 돈이 없을 때! 연체방지를 원할 경우에!

자금 사정에 따라 매월 납입 비율을 달리하여 갚으면 된다. 잔여결제금액은 이월되므로 연체를 미연에 방지할 수 있다는 점. 하지만 매달 원금과 이자를 상환(갚아야하는) 해야 하는 일종의 대출이고, 수수료율이 상당히 높은 편이기에 되도록이면 이용 안 하는 쪽으로 하자.



얼마 전, 금융감독원 발표에 따르면 최근 5년 동안 소멸된 포인트는 총 6776억원으로 매년 1300억 원 이상씩 소멸되고 있다고 한다카드를 써서 기껏 포인트를 쌓아 놨는데, 매년 증발하는 포인트주목!

 

대부분의 카드사는 유효기간이 5년이다. (롯데카드의 경우, L.POINT는 유효기간이 없다)

그리고 적립된 포인트는 온라인 쇼핑할 때 결제 뙇! 혹은연회비를 포인트로 대신 결제 뙇! 기부금으로 뙇! 등 다양한방법이 있다.

 

필자를 포함한 카드고릴라 정예멤버들이 열심히 카드사별로 정리한 포인트 정복 글(클릭)을 보도록 하자.



# TIP : 잔여포인트는 수시로 확인해주는 게 좋다. 잔여포인트는각 사 홈페이지에서도 확인할 수 있지만 여신금융협회 카드포인트통합조회에서 카드사들의 포인트 현황을 확인할 수 있다.




1) 받자마자 서명을 한다.

 

- 신용카드를 잃어버렸을 경우분실 신고를 한 뒤, 누군가가 부정으로 사용한 금액은(60일이전) 보상 청구가 가능하지만, 신용카드 뒷면에 서명이 없다면이 경우가 발생해도 카드사에 따라 피해 금액의 50%만 보상받거나 아예 받지 못할 경우가 발생한다. 그러니 서명하자. 사람 일은 모르기에!

 

 2) 어플을 설치한다

 

- 내가 얼마 썼는지, 얼마를 더 써야 실적을 채울 수 있는지, 즉시 결제, 전월 실적 혜택을 받을 수 있는지 등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다. 사실 어플 하나면 전월 실적 부분은 걱정 끝!


 3) 휴대폰 알림서비스(SMS) 이용

 

휴대폰으로 문자 메시지를 통해 실시간 카드 사용내역, 결제 예정금액 등을 문자로 받는 서비스. 수수료는 일반적으로 300, 설정하면내가 얼마 썼는지 확인 가능하니까 돈을 융통성 있게 사용할 수 있고 도난 분실됐을 때 부정사용 등을 예방할 수 있다.

 

가장 핵심적인 몇 가지 사항에 대해서 알아보았다. 신용카드를 남발하면 독이 되지만, 현명하게 쓰면 할인 혜택을 주는 좋은 친구다. 양날의 칼, 신용카드. 독배를 마시는가? 기쁨의술을 마시는가?

그대에게 달렸다. , 비로소 신용카드 호갱 탈출!





 당신을 위한 콘텐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