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나카드 편] 신혼 6개월 차 친구에게 하나카드 추천한 썰
2018.08.08   |   조회 : 5626
 
한 달에 한 번? 혹은 그보다 더 잦은 빈도로 찾아오는 지름신. 그때마다 무력한 나는 황급히 어딘가로 향한다. 그곳에서 나를 기다리는 건 안식과 평온. 그래 오늘도 잘 찾아 왔어.


본격 소비장려단톡방. 대학동기 몇 명으로 구성된 이곳은 그렇게 불린다. 선택장애, 절제, 근검절약 같은 우리 삶을 피폐하게 하는 단어는 용인하지 않는다. 

살까 말까 고민할 때 주저 없이 내 편이 되어 소비의 필요성을 역설(이라 쓰고 합리화라고 읽으면 된다)해주는 덕분에 통장이 텅장이 되어가도 마음만은 호수처럼 고요하다는. 



그런데 최근 머리를 한 대 얻어 맞은 것 같았다. 어쩌다 단톡방 검색창에 ‘마지막 소비’를 넣어보니 100여 개의 결과가 검색된 것. 이 친구들, 사실 멈추고 싶지만 멈출 수 없는 소비라는 폭주기관차에 쫓기고 있던 건 아닐까ㅜㅠ



그래서 오늘만큼은 신용카드 전문 에디터로서 신용카드를 활용해 그들에게 작은 도움을 주기로 했다. 소비를 멈출 수는 없으니, 신용카드로 보다 합리적으로 소비하는 방식이 그들에겐 필요하다. 

15인의 신용카드 전문 에디터가 뽑은 카드 TOP 5 하나카드 편 1위이자, 친구 J에게 권하는 카드부터 보자.   


신용카드 전문 에디터가 뽑은 하나카드 <1위> 
Smart Any 카드(스마트애니)
하나카드
연회비
5,000
전월기준
없음
브랜드

V
VISA
이름을 들으니 카피가 떠오른다. ‘언제 어디서나, 스마트하게.’ 카피부터 J에게 딱 어울린다. 다른 친구들은 카드 혜택을 잘 챙겨간다. 이 말은 곧 카드 혜택을 받기 위한 전월 실적을 신경 써서 잘 챙긴다는 뜻이다. 하지만 J에게 전월 실적 체크란?


그렇다면 J에게 필요한 건 자명하다. 전월 실적 없어도 혜택 많이 주는 카드. 


형광펜으로 밑줄 쫙 그으시라. 연회비 1만 원 이하로 누릴 수 있는, 여태껏 본 적 없는 혜택이 Smart Any 카드에만 있다. 바로 항공권 10% 할인, 인천공항 마티나 라운지 본인 무료 혜택.

대형항공사는 물론 저가항공사에서도, 성수기에도 할인 받는다. 인천공항 마티나 라운지는 동행자가 있을 때 본인에 한해 무료 이용할 수 있다(이 부분을 아쉽게 느낀다면 Smart Any 카드의 연회비와 전원 실적 수준을 다시 보자). 이런 카드 또 없습니다..



신용카드 전문 에디터가 뽑은 하나카드 <2위>
하나멤버스 1Q #tag1카드 Red
하나카드
연회비
15,000
전월기준
30 만원 이상
브랜드

M
mastercard
하나카드의 강력한 적립형 카드답게 2위에 오른 하나멤버스 1Q #tag1카드 Red는 깐깐한 S양에게 추천한다. 


단톡방은 기본, 각종 SNS에 냥이 자랑하는 맛으로 사는 초보 집사 S양의 시선을 끄는 데 성공. 그 다음은 생각보다 수월했다. 순순히 내 카드 추천에 동의한 것. 

그럴 만한 게, 하나멤버스 1Q #tag1카드 Red는 20대 여성의 소비 성향을 저격하는 혜택을 담고 있다. 20대 여성을 타깃으로 한 카드가 한 두개가 아니다. 나도 잘 알고 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이 카드를 S양에게 추천한 이유는 뷰티병원 혜택(성형외과, 치과, 피부과, 한의원 7% 적립) 때문이다. 여성뿐만 아니라 20대 후반을 달리고 있는 누구라도 슬슬 달라지는 피부 상태 등에 고민이 있을 터(내 얘기 맞음). 하나멤버스 1Q #tag1카드 Red로 비싼 피부과를 포인트 적립 받으며 이용하자. 


백화점, 슈퍼마켓, 소셜커머스 등 웬만한 쇼핑 영역에서도 5% 적립을 제공한다. 단, 매월 하나의 영역을 선택해서 받는 혜택이므로 유의할 것. 



신용카드 전문 에디터가 뽑은 하나카드 <3위>
클럽 SK카드(CLUB SK)
하나카드
연회비
9,000
전월기준
40 만원 이상
브랜드


뭐랄까, 혜택은 참 좋은데 선뜻 추천하기가 쉽지 않은 카드다. 카드 디자인부터 이름까지 ‘나 SK 전용 카드다’하고 말하고 있어서. 주요 혜택인 통신/주유 할인이 SK 계열 가맹점에서만 제공된다. 생활 전반에서 쓰는 신용카드의 필수 요건인 범용성과는 거리가 좀 있다는 것. 그런데도 무려 3위로 뽑힌 데는 분명한 이유가 있겠지. 자 그럼 혜택 하나 믿고 클럽SK카드 추천 시작해보자.


앞서 말했듯 클럽SK카드는 통신/주유 할인이 메인이다. 단, SK텔레콤 및 SK주유소/충전소를 이용할 때 할인을 받는다. 전월 실적에 따라 할인 한도 차이가 있는데 K군처럼 월 70만 원 이상 100만 원 미만으로 카드를 쓰면 통신비 1만 원, 주유비 2만 2천 원의 한도가 적용된다. 

평소 전월 실적을 잘 챙기는 K군 같은 이들도 새 카드를 쓸 때 전월 실적 제외 대상을 간과하곤 한다. 클럽SK카드의 경우 혜택을 받기 위한 전월 실적에는 SK텔레콤 통신 요금, SK 주유소/충전소 이용금액은 제외된다. 


여기에 Smart Any 카드에서 보았던 여행 서비스도 제공된다. 이 정도면 전방위 혜택 카드라고 봐야하지 않을까. 통신/주유 가맹점을 SK 계열로 이용 중이며, 전월 실적을 잘 챙기는 편이라면 SK클럽카드를 추천한다. 



신용카드 전문 에디터가 뽑은 하나카드 <4위> 
하나멤버스 1Q 카드 Shopping
하나카드
연회비
8,000
전월기준
30 만원 이상
브랜드

V
VISA
M
mastercard
J
JCB
매번 적절한 카드 추천으로 지인들의 신망이 두터운 나지만(응?) 이 카드는 고민을 좀 했다. 이름에 떡하니 Shopping이 쓰여 있는데 뭘 망설이냐고? 그게 그러니까, 쇼핑 혜택 말고도 강조하고픈 것들이 있어서 쇼핑족에게만 권하기엔 아쉬운 카드라는 게 문제다. 


하나멤버스 1Q 카드 Shopping은 이제 신혼 6개월에 접어든 Y양에게 추천하기로 했다. D군도 쇼핑을 좋아라 하지만 부모님과 함께 살고 있어서 공과금 혜택 등은 필요가 없으니까.

마트, 백화점, 온라인쇼핑 가맹점에서 월 최대 3만 포인트를 적립한다. 여기에 통신/교통/전기/도시가스 요금에도 월 최대 1만 포인트, 아파트관리비에도 월 최대 5천 포인트가 제공된다. 

여기서 체크! 적립 조건이 특이한데, 각 영역별 합산 이용 금액이 10만 원이 될 때마다 5천 포인트가 쌓인다. 한 건 한 건 퍼센트로 적립하는 방식보다 카드 사용에 신경을 더 써야하는 부분이다. 가령, 이번 달 온라인쇼핑 금액이 9만 9천 원이라면 1천 원 차이로 5천 포인트를 받지 못하게 된다. 틈틈이 가계부를 쓰거나 평소 꼼꼼히 혜택을 챙기는 사용자에게 적합하겠지?



신용카드 전문 에디터가 뽑은 하나카드 <5위>
카카오페이
하나카드
연회비
10,000
전월기준
40 만원 이상
브랜드

V
VISA
처음엔 나의 카드 추천에 시큰둥했던 친구들이 이쯤 되니 궁금해 하기 시작했다. 과연 마지막 추천 카드는 무엇인지. 친구 D에게 잘 맞는 카드일지. 


카드 플레이트가 지나치게 귀여워서, 다부진 곰 같은 체형인 D군에게 잘 어울릴까 싶었지만 왠걸, 이게 바로 믹스매치. D군의 소비 성향과 카카오페이 카드의 혜택은 찰떡궁합. 

쇼핑을 주로 온라인으로 하는 D군에게 간편결제의 유익함을 알려준 것도 나다. 매번 신용카드 정보를 입력해 결제하는 것보다, 간편결제에 카드를 등록해 이용하면 각종 혜택을 더 받을 수 있다는 사실을. 이 카드 역시 간편결제 플랫폼인 카카오페이에 등록해 쓰면 25% 할인이 제공된다. 


커피, 영화, 택시, 오프라인 쇼핑 업종 등에서 10% 할인을 제공한다. 통합 월 최대 2만 원까지 아낄 수 있다. 카드 디자인을 귀여운 캐릭터 중에 고르는 깨알 같은 재미는 덤.

(출처: 하나카드 홈페이지)

여기까지 신용카드 전문 에디터가 친구들에게 카드 추천한 썰 아닌 썰을 풀어보았다. 지름신도 도망갈 소비력을 지닌 사람들이 신용카드로 좀 더 스마트한 소비 생활을 할 수 있길 바라며 오늘은 이만. 

신용카드 전문 에디터가 뽑은 카드 TOP5 마지막 편을 기약하며 안녕!  




본 게시물은 카드고릴라에서 대가관계 없이 자체 제작한 게시물입니다.
카드고릴라의 모든 콘텐츠는「콘텐츠산업진흥법」에 따라 보호됩니다.
무단 복제·배포 시 손해배상 및 민형사상 처벌을 받을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