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BK기업은행 편] IBK기업은행 인사담당자에게 보내는 취준생의 편지
2018.08.17   |   조회 : 813

IBK기업은행 인사담당자께.

안녕하십니까? 취업 준비생 고릴라입니다. 아, 고릴라가 본명은 아닙니다. 제가 즐겨 찾는 사이트간판에서 따온 닉네임이죠. 면접 때마다 고릴라 닮았다는 소리를 들어서 이렇게 정한 건 아닙니다. 오해 없길 바랍니다. 

이렇게 편지를 쓰는 이유는 간단합니다. 제가 IBK기업은행에 어울리는 인재임을 증명하기 위해서죠. 낡은 입사 전형은 제 진짜 가치를 드러내지 못하더군요. 이 부분에도 오해 없길 바랍니다. 면접 마다 탈락해서 이젠 제발 합격 시켜달라고 떼를 쓰기 위함이 결코 아니라는 것을요. 

여기까지 읽으셨다면 물으시겠죠. ‘고릴라 씨, 당신이 어째서 우리 회사에 필요한 인재입니까?’ 라고요. 워워, 이제부터 말씀드리겠습니다. 

저는, 무려 다섯 장의 신용카드를 가지고 있기 때문입니다.






맞습니다. IBK기업은행에서 출시한 신용카드 말입니다. 어떤가요? ‘이뭐병’ 혹은 ‘얘는 뭐하는 애야! 누가 이 편지 가져 왔어, 쓰레기통에 쳐 넣지 않고!’ 등등 이 편지를 꾸겨버리고 싶으신가요?

아니면 IBK기업은행의 신용카드를 적재적소에 현명하게 사용하며 또한 다른 사람에게 정확한 추천까지 할 줄 안다면, 따분한 토익 점수나 자격증 따위를 갖추는 것보다 훨씬 IBK기업은행에 보탬이 될 거라는 생각이 드시나요?

마음의 결정을 못하셨다면 제 역량을 좀 더 보여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취준생이라면 기업의 SWOT 분석은 필수입니다. 하지만 아시다시피 전 남들과 달라서 IBK기업은행이 아니라 IBK기업은행의 신용카드를 분석합니다. 

Strength(강점)

앗 커피 할인 카드를 두고 나왔네, 앗 오늘 보는 영화 카드 할인 받으려고 했는데, 앗앗앗. 이 카드만 있으면 이런 일은 생기지 않을 것입니다. 어디를 가든 대부분 할인을 받는 일상 전방위를 커버하는 카드니까요. 
 - 쇼핑, 커피전문점 최대 20% 할인
 - 영화 1만 원 할인
 - 버스, 지하철 건당 200원 할인 


Weakness(약점)

하지만 그 점이 오히려 약점이기도 하죠. 바로 애매한 할인율. 특정 영역에 혜택을 쏟아 붓는 카드가 많은 요즘, 각 영역별 높지도 낮지도 않은 할인율은 소비자의 관심을 끌지 못할 수도 있어요.  


Opportunity(기회)

전주시 동물원 무료입장. 본인이 거주하는 전주에서 동물원은 대표적인 데이트 코스입니다. 이 카드를 보여주고 멋지게 무료 입장하는 모습을 보여주면!ㅎㅎ 이밖에도 각종 놀이공원 혜택이 많아서 연애하는 대학생이나 취준생이라면 도움이 될 듯합니다. 


Threat(위기)

몇몇 혜택에 달려있는 조건을 간과하면 뻘쭘한 상황이 벌어질 수 있습니다. 예컨대 백화점이나 할인점에 있는 카페에서는 할인을 받지 못한다거나, 환승으로 이용했을 시 버스/지하철 할인을 받을 수 없는 것들 말이죠. 




Strength(강점)

저렴한 연회비, 가성비 좋은 혜택. 전월 실적 기준 30만 원에 항공권 할인과 공항 라운지 무료 이용까지 주는 카드는 드뭅니다. 
 - 전월 실적 없이 1,000원 당 1마일리지 적립
 - 전월 실적 30만 원 이상 시 1,000원 당 2~3마일리지 특별 적립
 - 전월 실적 30만 원 이상 시 해외 항공권 8% 할인 및 공항 라운지 무료 이용


Weakness(약점)

특별 적립이라고 해도 해외가맹점과 국내면세점에 한해 제공되기 주의할 필요가 있습니다. 혜택을 꼼꼼히 체크하지 않는다면 국내가맹점에서 열심히 카드를 긁어 놓고선 마일리지는 별로 쌓지 못하는 불상사가 생길 수 있습니다. 


Opportunity(기회)

인천공항에서 쓸 수 있는 혜택이 많다는 것. 발렛파킹을 비롯해 무료 아메리카노와 무료 교통 서비스 등 인천공항을 찾는 여행객에게 소소하지만 알찬 혜택을 제공합니다. 저 같은 취준생이라면 버스 요금 몇 푼, 커피 한 잔 값도 매우 소중하니까요...☆


Threat(위기)

제게 해외여행이란 사치이자 신기루, 그림의 떡에 불과합니다. IBK기업은행에서 이번에도 저를 떨군다면 저는 앞장서서 이 카드를 폄훼할지도 모른다는 게 위기라고 할 수 있겠네요. 취준생에게 아무 쓸모 없는 카드라고 말이죠.




Strength(강점)

일상의 기쁨카드(신용)와는 반대로 특정 혜택에 집중한 점이 돋보이는 카드입니다. 통신요금 할인이 무려 20%. 월 2회에 최고 3만 원 한도. 갖가지 혜택을 모아서 제공하는 카드에선 찾기 힘든 수준이죠. 


Weakness(약점)

개인적으로 통신요금 할인 외엔 정말, 정~말 볼 것이 없더군요. 아웃백 10% 할인 정도가 그래도 쓸 만 하겠네요. 


Opportunity(기회)

그럼에도 불구하고 참! 좋은 통통카드는 참 마음에 듭니다. IBK기업은행 한 곳만 바라보는 저처럼, 한 가지 혜택에 몰빵하는 자세가 말이죠. 이래도 저를 안 뽑으시겠습니까?


Threat(위기)

아니 그런데, 전월 실적 산정 제외 대상에 ‘통신 3사 모든 통신요금’이 웬 말입니까. 통신요금 할인 받으려고 쓰는 카드인데! 통신요금을 제외하고 40만 원이라는 적지 않은 전월 실적을 채워야 한다니요. (절레절레) 




Strength(강점)

이 카드 역시 한 가지 혜택에 집중한 카드입니다. 종목은 주유. 리터당 120원의 할인이 돋보입니다. 왜냐면 보통 주유 할인 카드는 리터당 60~90원의 할인을 해주니까요. 그에 비하면 이 카드의 할인 수준은 높은 편이죠. 
 - GS칼텍스 리터당 120원 할인
 - 1일 1회, 월 4회, 1회 매출 10만 원까지 할인 적용


Weakness(약점)

하지만 주유소가 한정된다는 건 아쉽습니다. 


Opportunity(기회)

카드 이름이 왜 Oil & Life카드(Oil카드)인지 아십니까. 물론 아시겠죠. IBK기업은행 직원이시니까요. 하하. 주유 할인 말고도 다양한 생활 혜택을 주기 때문입니다. 영화나 통신 할인 같은 자잘한 것 말고, 365일 횟수와 수량 관계없이 제공되는 종 쿠폰 혜택이 눈에 띕니다. 외식, 영화, 커피 등에서 최대 40% 할인 받을 수 있는 쿠폰들이더군요. 


Threat(위기)

가성비만 찾아 헤매는 취준생으로서 인정하고 싶지 않지만 비싼 게 좋은 거라는 말이 맞나 봅니다. 생활 혜택을 받으려면 3만 원의 연회비를 더 내야 한다는 게 사실입니까?




Strength(강점)

마일앤조이카드(아시아나)와 같은 듯 다른 혜택. 기본적으로 낮은 혜택 조건에 누릴 수 있는 것은 많은 가성비 좋은 카드죠. 
 - 전월 실적 없이, 국내가맹점 이용금액 제한 없이 1,500원당 1마일리지 적립
 - 전월 실적 30만 원 이상 시 1,500원당 2~3마일리지 특별 적립
 - 전월 실적 30만 원 이상 시 해외 항공권 8% 할인 및 공항 라운지 무료 이용


Weakness(약점)

특별 마일리지는 해외가맹점과 국내면세점 이용 건에만 적립된다는 건 마일앤조이카드(아시아나)와 똑같이 아쉬운 대목입니다. 


Opportunity(기회)

마일앤조이카드(아시아나)에서 이야기한 혜택 외에도 다양한 여행 서비스가 있으니 충분히 활용해야 합니다. 국내 여행을 위한 KTX, SRT 일반석 10% 할인도 제공하고 있죠. 중국 비자수수료 50% 할인 등 중국 여행에 특별히 혜택을 부여한 점도 독특합니다. (마일앤조이카드(아시아나)에도 동일하게 적용)


Threat(위기)

IBK기업은행이 아니면 취업하지 않겠다는 다짐이 실현되지 않는 한 제가 이 카드를 쓰는 일은 없겠습니다. 제 아무리 가성비 좋은 마일리지 카드라고 해도 비행기 탈 돈이 없으면 무용지물이니까요. 



■■■

다시 한 번 말씀드리지만 저를 뽑아 달라고 생떼를 쓰거나 혹은 저를 뽑지 않으면 주변 사람들에게 신용카드 악평을 하고 다닐 거라는 협박을 하려고 쓰는 편지가 아님을 알아주십시오. 단지 IBK기업은행의 미래와 저의 미래가 함께 빛나기를 바랄 뿐입니다





2018 에디터가 뽑은 카드 [하나카드 편] 신혼 6개월 차 친구에게 하나카드 추천한 썰 2018 에디터가 뽑은 카드 [KB국민카드 편] 청춘대로 & 탄탄대로에서 펼쳐지는 레이싱, 1위 카드 카트를 차지하라! 2018 에디터가 뽑은 카드 [우리카드 편] 우리는 라이벌! 위비온카드 vs 카드의 정석 POINT 에디터리뷰 바로가기
Ahn Soonho 항상 써 왔으며, 지금도 쓰는 중 white@gorilladistrict.com
본 게시물은 카드고릴라에서 대가관계 없이 자체 제작한 게시물입니다.
카드고릴라의 모든 콘텐츠는「콘텐츠산업진흥법」에 따라 보호됩니다.
무단 복제·배포 시 손해배상 및 민형사상 처벌을 받을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