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말정산 시즌 본격 돌입! 근로자인 당신이 해야할 일은?
2018.12.12   |   조회 : 8637
 
#13월의월급 #연말 #정산 #연말정산 같은 키워드만 보고 벌써 12월이라며 발 동동 구르는 연말정산 초보는 없겠지?
 
13월의 월급이니까 12월에 뭔가 준비해야할 것 같고, ‘연말’정산이니까 해 넘기기 전에 정산해야하는 거 아닌지 헷갈리는 사람 말이다. 방금 찔린 사람들 주목. 한 줄 요약 들어간다. 

연말정산은 내년(2019년) 1월 중순부터 한 달 동안 진행하고, 환급금은 2~4월 급여에 포함해 지급한다.
 
연말정산이라고 해서 진짜 연말에 하는 게 아니라는 거다. 그럼 연말정산 관련 기사가 쏟아지는 12월에는 뭘 하면 되냐고? 낫띵. 실제로 근로자가 12월부터 준비할 건 없다. 1월 연말정산을 시작할 때 헤매지 않도록 꼼꼼히 정보를 탐독해 두기만 하면 된다. 바로 이 글부터. 시기별 연말정산 To Do List 바로 살펴보자. 






▲ 연말정산간소화 서비스에서 조회되지 않는 목록
① 암, 치매, 난치성 질환 등 중증환자 장애인 증명서
② 월세 세액공제 
③ 병원에 주민등록번호를 알려주지 않은 신생아 의료비
④ 자녀나 형제자매의 해외 교육비
⑤ 보청기, 휠체어 등 장애인보장구 구매임차비용
⑥ 안경, 콘택트렌즈 구매비용
⑦ 중고생 교복구매비용
⑧ 종교단체 기부금
⑨ 취학 전 아동 학원비
⑩ 사회복지단체, 시민단체 등 지정기부금









자, 이번 연말정산 일정을 파악했으니 남은 건 최대한 환급을 많이 받기 위한 준비 뿐. 방법은 간단하다. 소득·세액 공제를 꼼꼼히 챙기면 된다. 홍수처럼 쏟아지는 연말정산 정보에 외려 헷갈리지 말고, 어려운 용어에 목메지 말고 내게 해당하는 소득·세액 공제 항목을 잘 찾아내면 된다.  

그래도 연말정산이 뭔지 개념 정도는 알아야겠다고? 그렇다면 Pearl 에디터가 깔끔하게 정리한 ‘연말정산 기본 흐름’을 정독하면 되겠다. 



고릴라의 카드이야기 연말연초 해외여행 추천카드, 롯데카드 I’m YOLO 고릴라 설문조사 2019년 신규카드 출시가 가장 기대되는 카드사는? 고릴라의 카드이야기 발급만 해도 5만 마일 적립! 천조국의 신용카드 에디터리뷰 바로가기
Ahn Soonho 항상 써 왔으며, 지금도 쓰는 중 white@gorilladistrict.com
본 게시물은 카드고릴라에서 대가관계 없이 자체 제작한 게시물입니다.
카드고릴라의 모든 콘텐츠는「콘텐츠산업진흥법」에 따라 보호됩니다.
무단 복제·배포 시 손해배상 및 민형사상 처벌을 받을 수 있습니다.